오즈메이커 분석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번 글은 오즈메이커 분석에 관한 글 입니다.
영어 단어 odds란 배당률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오즈메이커, 배터들이 오즈메이커라고 부르는 사람들은 경기에서 해당 팀의 승률을 예측 하는
사람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오즈메이커는 책정한 배당률을 대상으로 각종 여러가지의 경우의 수를 예측하여 손실은 가급적
이면 줄이고 수익을 높이는 방향으로 배당을 조정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해당 분야마다 스포츠 전문가 들이 하는 일이 존재하지만 더 중요한 업무는 확률과 통계를 기반으로
하는 모델링 작업과 수익을 극대화 시키는 시뮬레이션 작업이라 할수 있습니다.
스포츠 전문가들이 하는 일도 단순히 어떤 선수가 빠져서 좀 어려울수 있겠다가 아니라 어떤 선수가
해당 경기에 결장했을때 경기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지금까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치화 하는
역할을 합니다.
한 마디로 쉽게 말하자면, 오즈메이커는 사람이라기 보다는 컴퓨터에 가깝습니다.
스포츠 전문가의 역할은 승부 예측이 아니라 데이터에 가중치를 더하는 것 입니다.
오즈메이커들은 이런 정보를 바탕으로 해당 팀의 승리 확률을 계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배터들이 받아보는 배당률은 해당 경기에 대해서 최고의 집단에서 제공해주는 시스템 과 같습니다.
배당을 분석할때는 가장 먼저 해야하는 일이 주어진 배당이 제시하는 승무패의 확률입니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경기인 풀럼과 아스날 경기의 배당률로 승무패 확률을 계산해보죠.
해당 경기는 홈팀 3.4배, 무승부 3.35배, 원정팀에 1.75에 배당이 주어졌습니다.
배당률을 통해서 오즈메이커들이 내리는 승무패의 확률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승 확률: 1/3.4= 0.29, 홈 팀 예상 승률 29%
무승부 확률: 1/3.35= 0.29, 무승부 예상 승률 29%
패 확률: 1/1.75= 0.57, 원정팀 예상 승률 57%
더 알아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