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 기본 분석 방법 4가지 !

4983

 

야구 경기를 배팅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적으로 분석 해야하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필자가 지금까지 겪은 야구 분석 방법 中 가장 간단하고 기본적인 4가지만 공유해 보겠습니다.

야구 분석 방법 – 기본 4가지


1. 오늘 있는 경기들의 선발투수 매치업을 확인하자!

선발투수는 야구 경기를 분석하는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팀의 순위 및 팀의 전력 보다 우선적으로 봐야하는것이 바로 선발투수이죠.

야구 분석 방법 1 - 선발 투수 매치업 비교
해당 사진은 합성 사진 입니다.

단적인 예시로 현재 KBO리그의 1위팀인 NC다이노스와 10위팀인 한화 이글스의 경기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만약 한화 이글스의 선발 투수가 ‘클레이튼 커쇼(MLB 최고 좌완투수)’라 하면 어떤팀이 정배당을 받을까요? 당연히 한화가 정배당을  받겠죠?

그만큼 선발투수의 매치업을 비교하여 괜찮아 보이는 경기를 찾는것을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팀의 전력보다 중요한것이 선발투수의 차이 입니다.

2. 강팀이라도 연패 하고 있는 중에 가는 것은 금물!

야구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스포츠입니다. 아무리 높은 순위의 팀이라도 연패를 한다는것은 여러 이유가 있을것입니다. 대표적으로는 ‘타격의 싸이클 문제’,’불펜 투수 전력의 누수’ 등이 있습니다.

야구 분석 방법 2 - 연패 팀 거르기

실제로 오늘 있었던 두산 베어스(4위)와 삼성 라이온즈(8위)의 경기에서도 4연패 중이던 두산이 삼성에게 7점차를 뒤집히는 모습을 보여줬죠.두산은 이미 4연패 기간동안 불펜의 방어율은 6.39로 연패의 이유를 보여주고 있었죠. 연패를 하는 팀은 이와 비슷하게 항상 이유가 있기때문에 3연패 이상을 기록하고 있는 팀은 배팅을 자제해야 합니다.

3. 팀 상대 방어율을 체크하자 !

투수의 팀 상대 방어율을 체크하는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완투수가 좌완 타자가 즐비한 타선을 상대로 약한 모습을 보여주는것은 어찌보면 당연합니다. 또 속구에 강한 선수가 많은 팀, 변화구에 강한 선수가 많은 팀 등, 특정 투수가 특정 팀을 상대로 약한 모습을 보인다면 분명 이유가 있습니다.

야구 분석 방법 3 - 특정 선수의 약한 팀 거르기

현재까지 KBO 방어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스트레일리 선수의 팀별 상대 기록 입니다. 의아하게도 KIA타이거즈를 상대로는 5.73의 방어율로 매우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야구 기본 분석 방법 4가지 !

실제로 지난 경기 6이닝 3실점으로 기아 상대 약한 모습을 계속 보여준 스트레일리 입니다. 그럼 얼마나 강타선을 갖고 있길래 기아는 스트레일리 선수에게 강한 모습을 보였을까요?

야구 기본 분석 방법 4가지 !

기아의 팀 전체 타율은 7위에 위치해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팀 타율과 상관없이 특정 선수가 특정 팀 상대로 고전 한다면 그것은 다 이유가 있다는것의 반증이 됩니다.

4. 더블헤더 경기는 패스하자 !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로 인하여 모든 리그들이 경기 수를 채우기 위해 더블 헤더 경기를 자주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MLB는 7이닝만 진행하는 유래없는 더블헤더 경기를 진행하고 있죠.

야구 분석 방법 4 - 더블 헤더 경기 거르기

하지만 이 더블헤더 경기는 너무나 변수가 많기에 배팅을 삼가하셔야 합니다. 1차전의 경우에는 후에 치뤄질 2차전에 대비하여 쉽게 경기를 포기할 수 있고, 2차전의 경우에는 타선이 지치고 불펜도 이미 소모된 상태기 때문에 경기력을 예상하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이죠.

따라서 웬만하면 더블헤더 경기는 아예 쳐다도 보지 마시길 바랍니다.


[더 알아볼까요?]

[1XBET 바로가기] → 가입코드 : BONUS88